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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감리는 정보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된 이후에 정보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운영계획수립과 실제 운영공정, 그리고 운영 평가 등을 그 대상으로 하며, 정보 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제도/시설/조직/절차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써, 최적의 정보 시스템 운영환경과 체계를 갖출 수 있게 해 줍니다.

비즈니스의 IT의존도가 심화되고, 정보시스템이 대형화/복잡해지며 IT 부문의 안전성이 서비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타 기관의 복잡한 연계 시스템 등으로 시스템 중단, 보안 사고 등 IT부분의 리스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운영 / 유지보수 비용, 보안체계 구축비용 등TCO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체계에 대한 점검을 통해 정보 시스템의 운영효율성을 높이고TCO를 절감시키기 위해 운영감리가 수행되어야 합니다.


구분 서비스 영역
서비스제공 (Service Delivery)
  • 운영관리 계획
  • 서비스 수준관리 (1번)
  • 성과관리
  • 용량관리
  • 서비스연속성 관리
  • 성능/가용성 관리
  • 보안관리
  • 아웃소싱관리
서비스지원 (Service Support)
  • 서비스데스크 관리(1번)
  • 구성관리
  • 변경관리
  • 릴리즈관리
  • 의사소통관리
운영
점검항목
유지보수
점검항목

  • 감리효과 극대화를 위한 사전 예비조사 및 감리 수행계획 제시
  • 감리기술 적용계획 및 핵심적 예상문제점/점검항목 제시
  • 감리지원 자동화 도구를 활용한 효율적인 감리를 수행(감리 프로세스, 응용시스템 소스 점검, 데이터베이스 정합성 점검, 보안취약성 점검, 성능진단 등)
  • 부문별 전문 감리인력 및 전문가가 참여하여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사업 성공을 위한 컨설팅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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