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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1990 년대 초 미국에서 제창한 개념으로서, 사업활동을 영위하는 조직의 측면에 있어, 작업을 개선하고 자원의 사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하여, 하나의 목적으로 처음부터 다시 근본적인 변화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BPR 은 업무 프로세스의 근본적인 재고(再考)가 수반되며, 원가, 서비스품질, 직원들의 활력 등과 같은 중대한 지표들이나 또는 그 모두를 강화하기 위한 업무활동의 재설계로 이어진다. BPR 의 제안자 해머(Hammer)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재구축 활동을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에서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간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극적인 성과를 추구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 비 부가가치 업무 제거
  • 업무 효율성 제고
  • 업무의 지속적인 품질 향상 추진
  • 기업가치 극대화
  • BPR 의 중요한 특징은 기존방식을 완전히 폐기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즉, 현재의 업무를 본질적으로 파악하여 그 일에 대한 선입견을 버린다는 것이다.
  • 업무의 근본적인 목적을 재규정하고 이를 달성할 세부전략을 세우는 BPR 과정을 통해 업무의 정책과 절차가 새롭게 고안되어 성공하면 조직내의 정보흐름이 개선될 것이다.
  • 기존의 기능적 관점은 부분 최적화를 가져온다.
  • 프로세스 시각은 조직전반을 횡적으로 보며, 고객에 초점을 맞춘다.
  • 효율적인 활동 전개를 위하여 프로젝트는 분석/진단/설계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한 세부 단계별 내용은 상호 인과관계가 형성되어 최종 목표를 지향해야 합니다.




    추진단계 주요내용
    1. 대상 프로세스 선정 전사 업무 프로세스를 도출하고, 혁신 대상 업무 프로세스를 선정한다.
    2. 현 업무체계 분석 업무처리 절차와 내용을 가시화하여 이해한다.
    3. 프로세스 목표 설정 내부 개선방향을 기준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과감한 프로세스의 목표를 설정한다.
    4. 핵심 프로세스 재 설계 현행업무 프로세스를 혁신적인 관점에서 재설계하고 개선안을 도출한다.
    5. 활동 결과정리 지속적인 업무개선활동을 위하여 활동을 정리 평가한다.
  • 풍부한 경영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생산 품질부문의 프로세스 개선과 정보화 부문의 정보시스템 진단 및 통합정보시스템 구축 경험을 최대한 결합하여 업종별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업무 프로세스 개선안을 제시합니다.
    1) 컨설팅 및 시스템 통합 전문기업으로써 축적된 노하우 보유
    2) 업무 프로세스 개선의 유사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조직
    3) 중소기업의 정보화 추진 및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 수행
    4) 컨설팅 수행 시 현업에 보다 밀착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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